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 및 사용 방법과 잔액 조회
에너지바우처는 에너지사용 불균등을 해소하기 위한 저소득층 복지지원정책이다. 에너지바우처의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 에너지바우처 신청으로 이동해 확인하시면 된다.
이 글에서는 에너지바우처와 관련해 신청 방법, 수급자격을 제외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과 사용 방법, 잔액 조회에 대해 알아본다.
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
- 세대원수 산정은 주민등록표 등본에 포함되는 세대원으로 산정.
-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은 수급자의 소득산정에 반영되지 않음.
에너지 사용이 집중되는 동절기에 지원금이 크다. 그래서 희망세대에 한해 하절기에 동절기 바우처 4만 5천 원 당겨쓰기가 가능하다. 물론, 정해진 총액 내에서다. 당겨쓰기는 '24년 9월 30일까지 신청해야 한다. 또한 하절기 바우처 사용 후 남은 잔액은 동절기로 이월해 사용이 가능하다.
에너지바우처 사용 방법
하절기 에너지바우처는 '요금차감'으로만 진행이 가능하다. 동절기 에너지바우처는 '요금차감'과 '국민행복카드'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다.
요금차감
- 신청대상
- 도시가스, 전기, 지역난방 등에 쓸 수 있다.
- 요금 고지서에서 자동차감을 희망하는 가구에 지원한다. - 신청/사용
- 하절기: 전기
- 동절기: 도시가스, 전기, 지역난방 중 한 가지를 선택.
선택한 에너지의 최근 요금고지서를 소지하고 읍면동에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자동 차감된다. 요금차감은 '25년 5월 25일까지 에너지공급자에서 차감 신청 및 요금 고지서가 청구(작성)된 경우에 한해 지원한다.
국민행복카드
- 신청대상
- 전기, 도시가스, 등유, LPG, 연탄을 주로 사용하는 가구 - 신청/사용
- 에너지바우처 신청 후, 은행 등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하여 에너지원을 구입하는 데 사용한다.
- 등유, LPG, 연탄: 에너지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가까운 가맹점 방문, 구입(배달료 포함)할 수 있다.
- 전기, 도시가스: 한국전력공사에 전화(국번없이 123), 도시가스 영업소에 방문결제, 전화(ARS), 온라인, 자동이체 등으로 카드결제한다.
- 한전 및 도시가스 회사별로 결제방식 및 결제가능한 카드 종류가 다르므로, 사용 전 확인이 필요하다. - 국민행복 카드사
- 카드사별 발급처(방문 혹은 전화 발급)
- 카드사별 체크카드와 연결 가능한 계좌
- 국민행복카드 사용 유의사항: 은행창구 및 공과금수납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. 본인이 소지하고 직접 사용하여야 한다.
에너지바우처 잔액 조회
에너지바우처 잔액은 아래로 들어가 에너지바우처 신청 당사자가 성명과 생년월일(주민등록상), 주소를 입력해 조회하실 수 있다.